쿰즈검사 정의
아기의 경우 부모에게서 항원을 물려받을 수 있는데, 산모에게 없는 항원을 아버지로부터 물려받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경우 임신 중 혹은 태반이 만출될 때 태아의 혈액이 산모로 흘러들어가 산모에게 아기의 적혈구 항원이 노출되어 산모의 몸에서 항체를 형성할 수 있어요. 첫째 아기에게는 별 문제가 되지 않으나 이후의 아기의 Rh혈액형이 산모와 다를 경우 산모의 항체들이 태반을 건너 아이의 적혈구에 부착되는 용혈 현상을 유발하게 돼요. 이런 현상을 신생아 용혈성 질환이라 말하고, 임신 시에 쿰즈검사를 통해 산모의 항체가 아기의 적혈구에 부착되었는지를 확인해요.
적혈구의 표면에는 항원이라 하는 구조물이 있어 A항원과 B항원으로 다른 형태를 띄면서 혈액형이 구분되고, D라는 항원의 유무를 통해 Rh 혈액형의 양성과 음성으로 나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항원들의 항체가 존재해요. 이렇게 항원이 부착되는 적혈구막 표면에 결합되어 있는 적혈구 항체 및 보체를 확인하는 검사가 쿰즈검사이며, 이를 위해 항 글로불린 혈청을 사용해요. 자신의 적혈구 항원에 대해 자신이 항체를 만드는 경우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특정 약물들이 적혈구에 부착되어 적혈구와 항체가 반응하기도 해요.
검사의 종류에는 직접 쿰즈 검사와 간접 쿰즈 검사가 있어요.
수혈 시 공여자와 수여자의 ABO, Rh 혈액형이 일치해야 수혈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아요. 그러나 수혈을 받는 사람의 혈액에 존재하지 않는 항원이 수혈을 통해 들어오게 되면 환자의 몸에서는 항체를 생성해요. 항체는 혈액 내를 돌아다니는 적혈구에 부착해서 용혈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요. 다발성 수혈을 받는 경우 더 많은 항원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져요.
쿰즈검사 준비사항
출혈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검사 전 중단해요.
쿰즈검사 검사시기
비정상적인 피곤함, 호흡곤란, 검붉은 소변 등 용혈성 빈혈에 대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용혈성 수혈 부작용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신생아 용혈성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산모의 Rh 혈액형이 음성인 경우 검사를 시행해요.
쿰즈검사 검사방법
- 직접쿰즈검사(Direct Coombs test)
항원이 부착되는 적혈구의 표면에 결합되어 있는 적혈구 항체 및 보체를 확인하는 검사이예요. 자가면역질환, 약물 과 같은 원인에 의한 용혈성 빈혈 또는 신생아 용혈성 질환의 진단, 수혈 부작용 증상에 대한 확인을 위해 검사를 시행해요.
- 간접쿰즈검사(Indirect Coombs test)
혈액 내에 순환하는 적혈구에 대한 항체를 확인하는 검사이예요. 주로 수혈을 받는 과정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다른 적혈구의 항원들을 인식해서 생성된 항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산모와 아이의 혈액형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산모의 몸에서 생성된 항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정맥에서 혈액을 채취해서 검사를 시행해요.
쿰즈검사 검사결과
- 직접쿰즈검사가 양성일 경우 적혈구에 항체가 부착된 것을 의미하며, 반응강도가 강할수록 부착된 항체의 양이 더 많은 것을 나타냅니다. 다만 항체의 존재만 알 수 있을 뿐, 어떤 종류의 항체가 생성되었는지는 확인할 수 없어요.
- 만성적인 양성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 자가면역질환을 의심할 수 있어요. 수혈반응 혹은 감염이나 약물에 의한 양성 반응 결과일 경우에는 결과의 지속시간이 48시간에서 3개월간 지속돼요.
- 검사 결과가 음성일 경우 항체는 적혈구에 부착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