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기름은 참기름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재료 중 한가지인데요 음식의 풍미를 살려주고 고소하며 여러 요리에 쓰이는 들기름이죠. 과연 들기름 효능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합니다.
목차
들기름
들깨에서 추출한 기름. 들깨속 식물은 중국, 한국, 일본, 인도 북부 등에서 심어왔으며 점점 그 중요성이 높아가고 있어요. 씨에는 35~45% 정도의 기름이 포함되어있는데, 식용으로도 쓰지만 합성수지나 니스제 등을 만드는 데에도 쓰여요 아마인유보다 건조시간이 짧으며 건조할 때 생기는 피막도 더 단단하고 진한 노란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지요.
동양 특히 한국에서는 들기름을 식용유로 쓰고 있으나, 서양에서는 페인트와 니스 산업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인쇄용 잉크와 리놀륨을 만드는 데도 중요하게 쓰여요 들기름은 참기름과는 또다른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어요. 영양 면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암 방지, 만성질환 예방에 효능이 있으며, 성인병에도 도움을 줍니다. 뇌 건강에 효과가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아요.
들기름 효능
1. 들기름 효능 - 성인병 예방
들기름에는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불포화지방산, 그중에서 오메가 3 지방산 계열인 알파-리놀렌산이 60% 이상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메가 3 지방산은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참치, 고등어 같은 생선에는 동물성 EPA, DHA가 많이 들어있고 식물성은 알파-리놀렌산 형태로 되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들기름에는 오메가 3 지방산뿐만 아니라 리놀레산(오메가 6) 14%, 올레산(오메가 9) 14%로 불포화지방산이 균형 있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 식습관에서 가공된 음식, 육류의 섭취가 늘면서 오메가 6 지방산 역시 섭취량이 20배나 늘어났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 6 지방산의 과도한 섭취는 성인병 및 만성질환의 원인으로 손꼽히면서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서는 오메가 6 지방산과 오메가 3 지방산을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들기름 섭취가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염증과 혈액응고를 억제하여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들기름 효능 - 당뇨병 예방
당뇨병은 체내의 인슐린 분비가 잘 되지 않고 혈당 조절이 되지 않아 높아지는 질환이지요. 각가지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들기름에 함유된 로즈마린산 성분이 우리 몸에서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억제시켜주어요. 따라서 식사 후에도 혈당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돕기 때문에, 평상시 당뇨로 고생하고 있으면 식단에 추가하는 것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3. 들기름 효능 - 알레르기 억제
들기름 효능은 알레르기를 제한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들기름에는 알레르기를 제한하는 영양소가 들어 있어 염증을 제한하고 알레르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 다고 알려져 있어요. 또 들기름을 복용하면 염증반응이 줄어들고 가려움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아토피 피부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들기름 효능 - 항염 효과
들기름에 아주 많은 오메가-3 관절 염증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약합편에 들기름은 "뼛속 골수를 보호해주고 몸속 독소를 제거해 혈액을 깨끗이 한다"라고 나와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뼈 건강, 관절 염증 해소 외에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 역할을 하는 들기름이 맞는 체질은 관절 통증이 있으면서 열이 많은 사람, 상체보다 하체가 약한 사람에게 좋은 기름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 완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위염이 심한 분들은 참기름보다 들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들기름 효능 - 혈관 질환 예방
리놀렌산은 들기름에 많이 포함되어있는데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고 어혈을 풀어주며 혈소판이 응집되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죠. 또한 이로써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어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흔히 먹는 것은 볶은 들기름인데 생들기름을 아침 공복에 한 숟가락 섭취하면 오메가 3 지방산의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어서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들기름 효능 - 호흡기 질환
들기름 효능에 포함되어있는 오메가3은 백혈구가 제 기능을 확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혈관 내 산소를 공급해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주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어요. 오메가3의 섭취를 늘리게 되면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 폐질환의 증상인 호흡 곤란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들기름에 포함되어있는 비타민 E는 생식기능과 근기능 유지, 항산화 작용에 영향을 주고 기관지와 폐 세포를 구성하는 세포막의 구성 성분인 불포화 지방산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7. 들기름 효능 - 콜레스테롤 제거
신선한 들기름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며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건 들기름에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그래요.들깨는 리놀레산 성분으로요. 이는 혈관에서 발생하는 노폐물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과를 발휘하는데 혈관 내에서 이것이 증가하면 심혈관 질환이 어른 질환에서 시작될 수 있기 때문이지요.동맥경화 예방에도 잘 작용하기 때문에 평소 식사에 신경을 쓰는 게 좋습니다.
8. 들기름 효능 - 피부개선
들기름 효능에 포함되어있는 루테올린과 로즈마리산은 기미와 주근깨의 원인인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제한하고 피부를 밝게 생성해 주는 효과가 있어요. 우리가 흔히 바르는 미백화장품은 멜라닌을 분해해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것이 아닌 자외선에 노출돼도 멜라닌이 만들어지지 않게 하는 것인데 들기름에 포함되어있는 로즈마린산은 기존 미백화장품의 원료인 알부틴보다 멜라닌 합성을 두 배 가량 억제시켜 피부를 밝게 해주는 효과가 더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9. 들기름 효능 - 피부건강
들기름 효능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렌산 성분은 피부를 진정시켜주고 거칠어진 피부를 개선해줌으로써 피부 건강을 강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리놀렌산은 항염증을 갖고 있어 아토피 피부염 및 염증성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 증상들을 완화시켜주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들기름 효능 - 뇌 건강 개선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 속에 베타아밀로이드로 불리는 불량 단백질이 과다 축척 돼서 발생하게 되는데 들기름 속 알파리놀렌산이 베타아밀로이드 분해를 촉진시키고 알츠하이머 치매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있어요. 국내 어느 한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하게 되면 들기름과 옥수수기름, 올리브 기름이 기억과 인지능력이 손상된 쥐들에게 각각 2주간 섭취하게 하였더니 들기름을 먹은 쥐에서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공간과 물체 인지능력이 약 1.5배 높은 결과가 나왔어요.
들기름 효능의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리놀렌산이 손상된 뇌세포를 회복시켰다는 효능이 이번 실험결과를 통해 입증된 것입니다. 들기름을 계속하여 섭취해주면 손상된 뇌 조직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고 뇌 신경 세포막을 보호해서 기억력을 완화하고 학습능력을 증진시키는 등의 뇌 건강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들기름 보관방법
생들기름은 산화가 빨리 되기 때문에 산소와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반드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열을 가하면 발암물질이 발생할 수 있어 열을 가하는 요리에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아요. 생들기름은 1개월 이상 지나가면 오메가 3 지방산인 리놀렌산의 산화가 시작되어 암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어 3개월 이상 된 것은 폐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들기름의 산화와 변폐를 지연시키기 위해 생들기름과 참기름을 5:5 비율로 혼합하여 냉장보관하면 6개월까지 쓸 수 있다고 합니다.
들기름 부작용
들기름은 몸에 좋은 식물성 기름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포화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부에 바르면 일부 사람들은 국소 피부염 증상을 경험하므로 이때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하며 등등 들기름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들기름 하루 섭취량
들기름은 보통 요리의 풍미를 위해 대부분 드시기도 하지만, 들기름의 성분을 온전하게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아침에 한 스푼씩 드시면 영양성분 파괴 없이 흡수 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처음 드실땐 1작은 스푼 정도로 적게 섭취하시는 걸 권한다고 합니다. 또는 들기름을 날달걀과 함께 드시면 계란의 노른자 부분에 있는 제시틴,토코페롤 썽분이 들기름의 좋은 성분들을 흡수하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들기름 효능에 관해서 알려드렸어요. 위 내용 바탕으로 건강에 항상 힘써보시기 바래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댓글